키오스크 구현 프로젝트
본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교과목에서 진행한 키오스크 시스템 구현 프로젝트입니다. 요구사항 분석부터 설계, 구현까지 해보면서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키오스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1. 초기 클래스 다이어그램
초기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선 Kiosk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정의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 모델을 식별하고 클래스 간의 관계를 설정했습니다.
2.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고객은 주로 주문 기능과 언어 설정을 이용하며, 관리자는 시스템 환경 설정 및 업데이트를 담당하고 배달원은 재고 확인과 음식 전달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했습니다.
3. 초기 시퀀스 다이어그램
초기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쿠폰 및 결제 성공 실패로 진행했습니다.
4. 시퀀스 다이어그램 변화
수정된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선 시작부터 식사 장소 선택 시퀀스와 메뉴 선택 시퀀스를 생각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5.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변화
6. JAVA 코드 구현 및 실행 결과
7. 느낀 점 및 아쉬웠던 점
수업에서 UML, 설계 원칙, 디자인 패턴 등을 배우면서 실제 구현까지 해보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단순히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넘어서, 먼저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작용을 정의했습니다.
이어서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면서 시스템 구조와 객체 간의 관계를 명확히 설계할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코드 구현을 진행하니 개발 과정이 훨씬 체계적이고 효율적임을 느꼈습니다. 나중에 회사에 입사했을 때도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많이 쓰인다고 들었는데,
🔗깃허브 링크
https://github.com/wonee1/kioskRepo
GitHub - wonee1/kioskRepo: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키오스크 과제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키오스크 과제 . Contribute to wonee1/kioskRepo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구축실습] 걷담 프로젝트 회고록 (0) | 2025.09.26 |
---|---|
[인공지능응용] 강아지 감정 분석 puppysense 프로젝트 회고록 (1) | 2025.07.02 |
[UMC 7기 회고] 데모데이 프로젝트 회고록 (0) | 2025.02.23 |
[코드잇 부스트] 데모데이 조각집 프로젝트 회고록 (7) | 2024.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