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은 객관식만 풀이
01.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가장 표현하기 어려운 개념은?
1. 일반화
2. 전체- 부분
3. 분할과 결합
4. 연관 관계
답: 3
💠분할과 결합
구조적 의미는 있지만,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는 별도의 기호가 없음 → 보통 설계 설명이나 패턴으로 표현됨
따라서 표현이 어렵고 추상적이다
02. 다음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Player 클래스와 Team 클래스는 개념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2. Player클래스와 Team 클래스는 쌍방관계로 연결될 수 있다
3. Employee 와 Employer는 수행에 참여하는 역할의 의미를 갖는다
4. Player 클래스에 있는 메서드는 Team의 객체를 생성하는 멤버 변수를 갖는다
답: 4
💠 메서드는 동작일 뿐이고 그 자체가 멤버 변수를 갖지 않는다
-> player 클래스는 Team 객체를 참조하는 멤버 변수를 가질수 있고 이를 생성하고 사용하는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다가 맞다
03번: 다음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Graphics 는 MyApplet에 의존한다
2. Graphics에 있는 메소드는 MyApplet의 객체를 생성하는 멤버 변수를 갖는다
3. MyApplet은 Applet의 속성을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4. MyApplet은 Applet의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답: 2번
💠 위와 동일하게 메서드는 동작일 뿐이고 그 자체가 멤버 변수를 갖진 않는다
메서드는 로컬 변수로 객체를 생성할 수는 있지만 멤버 변수는 클래스 수준에서 정의 되는 것
04. 집합 관계와 복합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복합 관계는 전체의 클래스가 소멸될 때 부분에 해당하는 클래스도 소멸된다
2. 복합 관계는 부분을 타나내는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할 수 있다.
3 집합 관계는 전체 객체와 부분 객체의 생명 주기가 서로 독립적이다
4. 집합 관계에서는 전체 객체에서 부분 객체의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답. 2번
💠 복합 관계는 강한 생명주기 의존성을 가지며 전체가 소멸되면 부분도 같이 소멸 -> 부분 객체는 하나의 전체에만 소속될 수 있다 (집합과의 차이점)
💠 집합 관계는 느슨한 관계로 전체 객체가 없어져도 부분 객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음
05.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has-a 관계와 is-a-kind-of 관계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has-a 관계
- 어떤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가지고 있다
- 연관 / 집합 / 복합 관계
💠is-a-kind-of 관계
- 어떤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특수한 형태이다 (상속)
- 상속/일반화 관계
💠 part-of
- Aggregation / Composition
- 전체- 부분 관계
답: 3번
06. 다음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Invoice 클래스와 Employee 클래스가 Pay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는 것을 타나낸다. 자바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바 인터페이스는구현 부분이 없는 추상 메서드로 구성되어 있다
2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일반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서드를 재정의 해야한다
3. 자바 언어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허용하지 않고 단일 상속만 가능하다.
4 . 자바 인터페이스에서는 메서드가 없고 비어 있는 태깅 인터페이스가 존재하다.
답 : 3번
자바 클래스는 단일 상속만 허용되지만,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만 가능하다.
💠다중 상속이란?
하나의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가 둘 이상의 부모로부터 상속을 받는 것
- 여러 클래스 또는 여러 인터페이스에서 기능(속성 + 메서드)을
- 한 클래스/인터페이스가 동시에 물려받는 것
💠태그 인터페이스
- 아무 메서드도 가지지 않지만 특정한 용도를 위해 존재하는 빈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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