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Kawaii Cute Cat Kaoani
본문 바로가기
💾 lecture/소프트웨어분석 및 설계

[객체 지향 설계와 분석을 위한 UML 기초와 응용] 8장 상태 다이어그램

by wonee1 2025. 4. 15.
728x90

 

일단은 객관식만 풀이 

 

 

01. 상태 다이어그램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할 때 적합하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은 주로 활동 다이어그램이 적합 

2 객체들 간의 메세지 송수신을 통한 협력을 표현한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혹은 커뮤니테이션 다이어그램 

3. 단일 유스케이스에 대한 시스템 동작을 나타낸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혹은 커뮤니테이션 다이어그램

4, 단일 객체 관점에서의 동작을 나타낸 것이다. 

 

답: 4번

 

 

💠상태 다이어그램이란? 

 

  • 하나의 객체가 특정 이벤트에 따라 어떤 상태로 전이(변화)하는지를 모델링함 
  • 예: 도서 객체 → "대출 가능" → "대출 중" → "반납 완료" 등

 

 

 

 

02.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상태 전이 선에 추가되는 정보로 올바른 것은?

 

1. 이벤트와 동작

2. 시작과 종료

3. 인터페이스

4.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 

 

답:1번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상태 전이 선에 들어가는 정보는?

 

이벤트 [가드조건] / 동작

 

 

  • 이벤트(Event): 상태 전이를 유발하는 트리거
  • 동작(Action): 전이가 발생할 때 수행되는 동작
  • → 이 둘이 전이선(Transition) 위에 같이 표기됨

 

borrowBook / decreaseStock()

 

→ ‘borrowBook’ 이벤트가 발생하면, ‘decreaseStock’ 동작을 실행하면서 상태 전이 발생

 

 

 

 

 

03. 상태 다이어그램의 신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메세지를 받은 객체의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전이를 촉발시키는 메세지를 의미한다.

2.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전송 즉, 상태 전이를 일으키는 이벤트를 의미한다. 

3. 신호 객체라는 속성을 갖고 있다.

4. 신호는 객체이기 때문에 기존 신호를 상속받아 새 신호를 만들 수 있다. 

 

 

답: 2번 

 

  •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신호는 외부로 부터 받은 이벤트이며 특정 상태 전이를 유발함
  • 신호는 객체이기 때문에 기존 신호를 상속 받아 새 신호를 만들 수 있다. 
  • 신호 객체라는 속성을 갖고 있다. 
  •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신호는 외부로부터 받은 이벤트이며, 단일 객체의 상태 전이를 유발함

 

 

 

 

04. 상태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여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를 모델링할 수 있다. 

2. 오브젝트 컨테스트 외부의 이벤트에 반응하는 이벤트 구동 오브젝트를 모델링할 수 있다. -> UML 상태 머신의 핵심 기능 

3. 동일한 상태 머신과 동작의 여러 다른 측면을 표시할 수 있다. -> 하위 상태(state submachine), 내부 동작, 복합 상태, 병렬 상태 표시 가능(하나의 상태 머신이 여러 시점 상황에 따라 다른 동작 표현 가능) 

4. 상태 다이어그램의 관계는 모델 요소 간 구조와 동작을 정의하여 모델에 시맨틱을 추가하는 모델 요소의 한 유형이다. 

-> 객체 동작에 시맨틱(의미)을 추가함 

 

 

답: 1번 

 

 

  • 상태 다이어그램은 유스케이스 시나리오 전체 흐름을 모델링하는 데 사용되지 않는다. 
  • 상태 다이어그램은 객체의 상태 변화에 중점을 둔 모델 

 

 

 

05.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전이를 위한 이벤트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신호: 객체가 수신할 때 지정된 메세지는 전이를 트리거한다.

2. 호출: 객체는 오퍼레이션 호출 요청을 수신한다.

3. 변경: 조건에 관계 없이 전이를 트리거한다.

4. 시간: 전이를 트리거하는 절대 시간 또는 경과해야 하는 지정 기간이다. 

 

 

답: 3번 

 

신호(Signal) 이벤트 외부 객체로부터 수신된 비동기 메시지에 의해 전이 발생
호출(Call) 이벤트 특정 오퍼레이션 호출(Call Operation)이 발생할 때 전이 발생
변경(Change) 이벤트 조건이 true로 변경되는 순간 전이 발생
시간(Time) 이벤트 특정 시간 지났을 때 or 특정 시간에 도달했을 때 전이 발생

 

 

 

 

 

06. 상태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경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몇 개의 유스케이스에 걸쳐진 객체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좋다.

2. 동작, 관심 있는 행동의 클레스에 대해서만 사용한다.

3. 팀이 일하는 방법에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순차 로직, 업무 절차, 워크 플로를 기술할 때 사용한다.  

 

 

 

답: 4번 

 

  • 상태 다이어그램은 하내의 객체가 여러 유스케이스에 걸쳐서 어떤 상태를 거치는 지 표현할 때 매우 유용함 (객체 단위의 시점에서 상태 흐름을 추적하는데 적합) 
  • 상태 다이어그램은 모든 클래스에 다 그리는 게 아니라 주로 행위(동작)에 따라 상태가 변화하는 클래스에만 사용 
  • 업무 프로세스나 팀 협업 방식은 활동 다이어그램 도구가 적합 

 

 

 

 

 

07. 다음 상태 다이어그램에서는 이벤트 발생에 따라 상태 전이가 일어난다. 다음 중 이벤트에 따른 상태 전이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답:4번 

 

 

B1 에서 A1으로는 전이가 일어날 수 없다 

 

08. 다음 상태 다이어그램에서 나타나지 않은 것은? 

 

답:3번 

 

선택 노드는 나와있지 않다 

 

 

 

 

 

 

 

 

728x90